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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집단 (Population)

  - 전체의 집합을 모집단(Population)이라고 한다.



2. 표본 (Sample)

  - 모집단에서 일부의 자료를 추출한 자료를 표본(Sample)이라고 한다.



3. 모집단과 표본의 관계

   우리가 알고자 하는 즉, 관심의 대상이 되는 전체의 집단인 모집단(Population)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모집단 전체를 전부 조사(전수조사) 해야 하나 이는 불가능하거나 경제적으로 곤란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시간과 경제적 측면에서 모집단에서 일부의 자료를 추출한 표본(Sample)을 조사, 분석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추측하거나 최종적인 결론(의사결정)을 한다.




예를 들어 


한국 대학생과 일본 대학생의 IQ를 비교하고자 한다면, 모든 대학생들의 IQ를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국과 일본 대학생 중 1,000명을 추출하여 IQ를 비교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적으로 덜 제약을 받을 것이다.


여기서 한국과 일본 대학생 전체를 모집단(Population) 이라 하고, 1,000명씩 추출한 것을 표본(Sample) 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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